기업분석/IT-SW

주식회사 대유플러스 사업내용 - 정보통신, 가전사업, 자동차부품, 금융부문

.^. 2021.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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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유플러스의 주요 사업은 네트워크 솔루션 및 통신장비 개발,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정보통신부문, 소형가전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가전사업부문, 자동차 스티어링휠과 알루미늄휠을 생산하는 자동차부품부문, 저축은행업을 영위하는 금융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배회사인 ㈜대유플러스는 KT, SK브로드밴드, LG U+와 같은 기간통신사업자를 주요 고객으로 하는 정보통신사업 및 소형가전 제조,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로는 자동차 알루미늄휠을 생산하여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HMMA, 미쓰비시 등에 납품하고 있는 ㈜대유글로벌,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HMMA, KMMG 등 완성차 업체에 스티어링휠을 납품하는 ㈜대유에이피 및 염성대유디안시기차부건(유), 염성동강디안시기차부건(유), 북경대유자동차부품(유), DAYOU AUTOPARTS MEXICO S.A. DE C.V., DAYOU AutoParts Slovakia, 가전제조 및 판매사업을 하고있는 DAYOUPLUSJIN ELECTRONICS (TIANJIN) CO.,LTD., DAYOU PLUS MEXICO S.A. DE C.V.가 있
으며, 수신·여신 등의 금융업을 영위하는 ㈜스마트저축은행이 있습니다.

각 부문별 매출 구성은 정보통신부문이 8.37%, 가전사업부문이 19.30%, 자동차부품부문이 72.33%이며, 각 사업부문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전사업부문은 2018년 6월 30일자로 관계회사인 ㈜대유서비스를 흡수합병하였으며, 금융부문은 2020년 02월 06일자로 종속회사인 ㈜스마트저축은행 지분을 매각하였습니다.)

 

(1)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 및 서비스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회사명관계주요재화 및 용역

정보통신업 ㈜대유플러스 지배회사 방송 통신장비 개발 및 제조
가전사업 소형가전 제조 및 판매
DAYOUPLUSJIN ELECTRONICS(TIANJIN) CO.,LTD 종속회사 마그네트론 제조 및 판매
DAYOU PLUS Mexico S.A. DE C.V. 종속회사 소형가전 제조 및 판매
자동차부품업 ㈜대유글로벌 종속회사 알루미늄휠
㈜대유에이피 종속회사 스티어링휠
염성대유디안시기차부건(유) 종속회사 스티어링휠
염성동강디안시기차부건(유) 종속회사 스티어링휠
DAYOU AUTOPARTS MEXICO S.A. DE C.V. 종속회사 자동차부품업
DAYOU AP SLOVAKIA, s. r. o 종속회사 자동차부품업
DAYOU INC. 종속회사 자동차부품 유통업
금융업 ㈜스마트저축은행 종속회사 수신, 여신 등의 금융업

(2)부문별 주요 재무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기 금액은 내부거래 제거 후 금액입니다.
(*) 상기 금액은 2020년 02월 26일 매각한 스마트저축은행의 재무정보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정보통신부문]

1. 사업의 개요
당사의 정보통신사업부는 네트워크 솔루션 및 유,무선 통신장비 개발, 판매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장비의 공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 데이터 통신에 필요한 각종 유,무선 통신장비의 개발, 판매
- 솔루션사업 : 각종 유,무선 통신장비 개발 등에 필요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의 공급


가.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네트워크 솔루션 및 유,무선 통신장비 개발, 판매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장비 분야는 기술진보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선제적인 제품 개발 활동이 필수적인 분야입니다. 국내 유선통신시장은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등 주요 서비스가 성숙기에 진입하고 사업자간 10G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콘텐츠 부족등으로 극심한 전반적인 성장 정체상태이나, 무선통신시장은 5G 및 WiFi 6 인프라 구축을 기반으로 다양한 투자가 이루어 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5G와 백본은 정보통신 사업의 핵심 인프라이며 현재 대한민국은 5G의 세계 최초 상용화를 넘어 5G 백본망에 전국 주요 도시를 직접 연결하는 메시(Mesh) 구조를 적용 완료하여 관련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보급률 1위인 대한민국에서 이동통신 기술과 함께 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한 대량의 트래픽이 WiFi를 통해 서비스 되고 있고 특히 WiFi 6 기술의 상용화에 따라 많은 수요가 기대되며 이러한 중요성을 바탕으로 정부에서도 2020년을 기점으로 대규모 공공와이파이 구축 및 품질고도화 사업을 본격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신 기술 적용과 안정적인 제품공급/유지보수를 위해서는 연구단계에서부터 탄탄하게 구축되어야 하며, 효과적인 영업전략을 위해서 시장분석 및 선행연구능력, 제품경쟁력, 고객대응능력, 경영실적 등 다양한 요소들을 만족시켜야만 합니다.

나. 경기변동의 특성
네트워크 장비 산업과 IT 업종은 정부와 기간 통신 서비스 사업자 등의 정책 변화와 IT기술변화 등 정보통신산업 전체의 경기 변동에 영향을 주며 민감한 산업으로 분류됩니다. 인터넷 네트워크 장비 산업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IT제품 및 서비스들이 신규투자 예산을 책정하기 어려운 불황기에는 악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변동에 따른 위험성은 기술적 진보와 발전에 의한 새로운 수요의 창출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의 트렌드 및 성공사례는 포춘500대 기업의 순위 변동을 통해 기존 제조업 사회에서 정보화 플랫폼 위주의 사회로의 재편과 함께 이러한 추세가 Covid-19을 통해 더욱 빨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존에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는 직종이 자동화 및 비대면으로 빠르게 바뀌어가고 있고 관련 인프라 및 기술력의 축적은 앞으로 있을 AI 시대의 도래와 함께 기업의 생존을 위해 가장 필요한 기술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5G와 통신 인프라 기술은 향후 많은 수요와 함께 중장기적인 성장동력이 될 것입니다. 당사는 시장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일반 기업 및 공공시장의 시장확대와 더불어 해외시장으로 진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고객으로 다변화 함으로써 경기 변동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 할 계획입니다.

다. 경쟁요소

국내 인터넷 네트워크 장비시장에서, 기업시장은 소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우위를 차지한 반면, 사업자시장은 소수의 국내 업체들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5G, 백본, WiFi 6 확장 정책에서 국산 네트워크 벤더는 최대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정부 주도의 조달사업에서 국산 벤더의 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무선 통신 장비시장은 인터넷 통신사업자들과 사업을 수행하므로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이 시장은 각종 서비스 및 운용기능들을 구사할 수 있는 기술력이 있어야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으며, 현재 이러한 업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술적인 장벽과 더불어 영업과 마케팅적인 장벽이 유,무선 분야의 주요 경쟁요소입니다.
공공 WiFi 시장은 기술 역량을 갖춘 몇몇 국산 벤더사들이 경쟁하고 있으나 통신사 사업의 경우 각 공급사의 물량 제한으로 인해 cash cow로서의 역할을 기대하는 사업입니다.

라. 자원조달의 특성
인터넷 네트웍 장비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주요 구성 부품들은 비메모리 Main Chip, 메모리, 광모듈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당사 제품의 구성 부품 중 비메모리 Main Chip은 유,무선 장비의 솔루션 Chip으로서 전량 해외 조달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조달에 따른 환율변동에 영향을 받는 특성이 있습니다. 주요 Main Chip의 경우 제조업체의 수가 줄어들면서 과점적 지위로 인해 수급에서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조업체들은 재고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해 기초의 주문으로 생산을 진행하면서 납기가 소요되는 동안 품목이 발생하게 되는데, 당사는 이에 대비하기 위해 예측을 통한 자재의 선 확보를 추진함으로써 완제품의 납기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5G, 백본, WiFi 6 장비는 CPU와 플래시들로 구성되어 있는 모듈형 장비이며 H/W적인 부품 이슈보다는 펌웨어와 기능들의 개발 및 최적화가 중요시 되는 기술 의존도가 높은 사업입니다. 따라서 당사의 R&D 역량을 기반으로 타사와의 기술격차를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2. 회사현황

가. 영업개황
KT, SK브로드밴드, LG U+와 같은 기간통신사업자와의 안정적인 매출을 기반으로 5G, 백본, WiFi 6 사업을 연계하여 기술적인 value를 제공하고 대규모 정부사업 및 공공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빠른 속도로 기존 Cisco 및 외산 제품을 대체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고객우선의 마인드로 당사의 R&D 역량을 기반으로 한 즉각적인 기술 대응과 지원이 가능하며 영업적으로도 다양한 end-to-end 솔루션을 제안 가능합니다.
당사는 탁월한 집중력과 개발 대응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들인 국내 통신사업자들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판단하고 준비하며 통신사업자들의 요구에 알맞은 L2/L3 스위치, L2 PoE 및 XGS-PO(1G/10G)등 액세스 장비의 전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적합한 L3 백본 스위치, L3/L2 Workgroup 스위치, PoE 스위치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기기 보급의 확대와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당사는 아래와 같이 인터넷 회선의 속도를 높이기 위한 투자와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선 사업을 확대하기 위하여 LTE 기술기반에 5G/WiFi 6 라우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네트워크 기술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고객의 요구를 사전에 분석하여 최선의 솔루션을 제안 및 지원함으로써 당사는 국내 사업자 시장에서 가입자망을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비교 우위를 유지 및 확대해 가고있습니다. 아울러, 국내 네트워크 전문기업으로서 다양한 스위칭 장비, 무선 5G/WiFi 6 라우터등 새로운 시장의 개척을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 시장점유율
당사가 주력하고 있는 액세스망 장비시장은 성능 대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당사를 비롯하여 국내의 몇몇 장비업체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무선망 신규 라우터 통신시장 진입으로 시장 점유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5G, 백본, WiFi 6 사업은 기존 거래하고 있는 통신 3사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이 전체 수요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공공의 경우 국산 벤더 우선 정책으로 인한 수혜가 예상됩니다. 엔터프라이즈 시장은 고객 의존도가 비교적 높은 시장으로 적극적인 영업력 및 판매유통망 확장과 외산 제품 대비 좋은 가격경쟁력으로 고객의 TCO 관점에서 충분한 value 전달을 통해 고객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업 공공시장에서는 국내 업체들이 외국 업체가 제시하지 못하는 기존 통신사 경험을 토대로 신속한 기술지원과 국내 수요가 요구하는 사양에 적합하도록 최적화된 제품, 그리고 틈새시장을 겨냥한 차별화된 제품 등을 개발ㆍ출시하며 고유의 시장영역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출시를 통해 기업/공공 시장에서의 시장영역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시장의 특성

최신 기술 적용과 안정적인 제품공급/유지보수를 위해서는 연구단계에서부터 탄탄하게 구축되어야 하며, 효과적인 영업전략을 위해서 시장분석 및 선행연구능력, 제품경쟁력, 고객대응능력, 경영실적 등 다양한 요소들을 만족시켜야만 합니다. ICT 제품의 경우 24시간 운용되는 장비이기 때문에 장애 대책 및 사후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국산 벤더로서 자체 R&D 역량을 갖춘 대유플러스는 고객 만족을 위해 전문화된 엔지니어 역량으로 고객의 pain-point를 해결해드리고 또 장애시 빠른 사후 지원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쌓아오고 있습니다.

라.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정부는 10G 인터넷 서비스 확대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어 통신사업자에게는 기존 설비를 활용한 차세대 솔루션 등 다양한 대개체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통신과 방송의 융합 및 스마트폰, 스마트TV 보급이 활성화됨에 따라 IP주소는 고갈되어 가고 있으며, 트래픽은 급격히 증가하는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통신 사업자들은 IPv6 도입 및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망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보유중인 L2/L3/PoE 스위치, 백본스위치 및 XGS-PON(1G/10G)등 액세스 장비의 전 제품은 향후 수년간 지속적인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통신의 발달에 따라 무선인터넷 사용이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2021년 정부의 뉴딜 정책에 힘입어 5G 인프라는 지속 성장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정부가 세계 일등 5세대(5G) 네트워크 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예산을 대폭 늘리는 등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있으며  2021년 공공와이파이 사업 예산 또한 721억원으로 이미 확보한 상황으로 이러한 정보통신 고도화 추세는 앞으로 지속될 전망입니다.
5G 인프라는 초기 구축 비용이 높은 관계로 모든 사용자 단말들이 5G를 이용 할 수 있을때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대부분의 사용자 단말에 쉽게 사용할수 있는 WiFi6를 활용하면 LTE/5G 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단기간에 활용하기 적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개인 측면에서도 비정형 데이터의 폭발적인 트래픽량 증가와 함께 비대면 사회의 확대로 인해 관련 인프라 및 기술에 대한 꾸준한 수요가 예상 되며 앞으로 있을 AI 인공지능, 빅 데이터에 있어서도 네트워크 기술력은 가장 기본이 되는 인프라로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이에 당사에서는 지난해 통신사 LTE Egg라우터, 공공 WiFi6 신규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의 무선 LTE/5G 기술규격을 기반으로 고객 수요를 반영하여 최적의 제품으로 LTE/5G 라우터 및 WiFi 6 신규버젼 개발에 총력을 다하고 있으므로 중,장기적인 수요 확대로 매출 증대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로는 LTE-A Cat.18 와 5G Sub-6를 개별 모듈로 수용할 수있는 플랫폼 기반에 5G 속도와 효율성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WiFi 6기술을 필수로 사용합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1) 상기 매출액은 내부거래 제거 후 매출액입니다.
- 당사에서 공급하는 주요 제품은 SK브로드밴드, KT, LG U+등 통신사업자들이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하는 가입자 망을 구성하는데 사용됩니다

 

[가전사업부문]

 

1. 사업의 개요
당사의 가전사업부는 '딤채' 브랜드로 널리 알려진 김치냉장고(뚜껑형),딤채쿡(밥솥),에어컨,에어워셔,공기청정기등을 제조하여 ㈜위니아딤채에 OEM(주문자생산방식) 방식으로 가전제품 공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종속회사 DAYOUPLUSJIN ELECTRONICS(TIANJIN) CO.,LTD 및 DAYOU PLUS MEXICO S.A. DE C.V.에서 생산되는 마그네트론 및 가전기기 부품 등은 현지법인에게 부품공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현황]

부문주요상표 등주요 제품

김치냉장고부문 ㈜위니아딤채 뚜껑형 '120L~220L', 스탠드형 '쁘띠'
냉장고부문 ㈜위니아전자 클라쎄
건강/생활가전부문 ㈜위니아딤채 에어컨, 에어워셔, 스포워셔, 공기청정기, 제습기
주방가전부문 ㈜위니아딤채 '딤채쿡'IH압력밥솥


<김치냉장고>

가.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김치냉장고의 등장 및 확대는 주거문화의 변화에서 기인합니다. 기존의 냉장고에 김치를 전문 보관하는 컨셉의 제품은 1984년에 출시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1980년대 주거환경에서 김치 전용고는 필요성이 없어 그대로 사장되었으나 아파트 주거비율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1995년 이후, 김치 냉장고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습니다. 또한 김치냉장고는 직접적 경제 효과 외에도 김장 문화의 유지에 기여하였습니다. 김장은 단순히 장기간 섭취할 김치를 만드는 단순한 행위가 아니라, 친척, 이웃이 모여 함께 김장을 담그는 과정을 통해 협력과 결속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나눔의 전통을 계승하여 김장철마다 지역사회, 자원봉사단체를 통해 사회적 유대감을 키우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가 시장에 선보인지 20여년이 지난 지금 한국인은 김치냉장고를 일반냉장고의 대체제가 아니라 보완제이자 필수가전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뚜껑형)은 김치냉장고(스탠드형)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접 냉각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온 유지에도 탁월해 김치맛 변화가 덜 합니다. 스탠드형에 비해 제품별 수납이 어렵고 꺼낼 때 허리를 숙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대용량 냉동보관기능이 있어 뚜껑형 구매자도 많은 편입니다. 김치맛 변화는 스탠드형이 뚜껑형을 아직까지 따라가지 못합니다. 실속형 구매자는 뚜껑형 제품을 선호합니다. 용량이 커지고 있는 추세에 스탠드형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가장 크고, 최근 뚜껑형 대중적인 제품은 200리터대로 10년 전보다 두 배 가량 커졌습니다. 최근 1인가구 증가추세로 인해  1인 가구용 김치냉장고로는 대체로 뚜껑형이 대중적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크기는 대체로 120리터 이내고, 콤팩트한 크기의 스탠드형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조한 제품의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뚜껑형은 구조적으로 냉기보존과 정온보관이 스탠드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위이며 같은 용량크기의 스탠드형 보다 거의 2배 가까이 수납 용량이 크고 가격도 뚜껑형이저렴하기 때문에 꾸준히 소비자의 구매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나. 경기변동의 특성
김치냉장고는 권장사용기한이 7년인 대표적인 내구재로 비교적 일정한 교체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에 따라 수요가 변동되기 보단 사용기한 경과 및 신규입주/이사 등의 사유로 구매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존재합니다.

다. 경쟁요소
김치냉장고 구매시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부분은 브랜드, 사용 편의성, 디자인, 가격 등 여러가지가 있으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김치의 맛(성능)입니다. 김장 김치는 동일한 김치를 가족, 지인들과 나누어 가지게 되며 각자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여 그 맛을 평가하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집 김치는 괜찮던데, 이집 김치는 변했네', '어느회사 제품이 김치맛이 좋네' 라는 평가결과는 자연스레 공유되고, 지인의 지인을 통해 구매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김치냉장고는 보관 성능, 기술력에 대한 부분을 김치 맛으로 평가받기 때문에 각 제조사는 김치 맛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마케팅도 김치 맛과 김치가 주는 효능에 대한 부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김치냉장고는 수백가지의 부품이 단열재와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구조로 개발, 생산에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가 필요하며, 이러한 특성상 대규모 생산 설비 투자가 필요한 사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아, 향후 국내외 시장점유율은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건강/생활가전- 에어컨,에어워셔,스포워셔,공기청정기,제습기>

가.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건강/생활가전 사업은 여러제품군의 조합으로 각 제품의 연혁을 열거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하여 주력제품인 가정용 에어컨에 대한 내용을 기재하였습니다. 최초의 전기 에어컨은 1902년 뉴욕 주에서 윌리스 캐리어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그가 설계한 최초의 에어컨 시스템은 인쇄 공장에서 사용되었는데, 공장의 온도 및 습도 변화가 잉크 노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초기 시스템은 수년간 기계를 냉각시키는 용도로만 사용되었습니다. 이 후 캐리어는 시스템을 개량해 사무, 주거 환경에 적용하여 더운 여름에도 쾌적하게 활동 할 수 있게 해 주었고, 더위와 관련된 질병 사망률을 최대 40퍼센트까지 감소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켰습니다.


나. 경기변동의 특성
건강/생활가전제품은 대부분 대체재가 존재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면, 에어컨의 대체재로 선풍기가 존재하고, 선풍기 대신 부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생활가전제품의 본질은 인간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에 있습니다. IT의 발전으로 인간은 보다 더 편리한 방법을 추구하고 있으며, 현재에는 사물인터넷(IoT)을 가전제품에 적용하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따라서, 불황기에 대체재 사용으로 인해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은 낮으며, 대부분 사용기간 경과에 따른 교체수요에 영향을 받습니다

다. 경쟁요소
핵심 부품 기술에 기반한 고효율 중심의 제품 차별화 및 지역 적합형 제품 개발 역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원가 경쟁력 부분에서도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통해 동종 업계내에서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가정용 및 상업용 에어컨의 경우 생산 혁신,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한 제품 경쟁력 확보와, 에너지 효율 제고를 가능하게 하고 있고, 에너지 절감과 관련된 통합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종합적이고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건강/생활가전제품은 신흥시장에서의 성장 잠재력이 높으며, 해당 국가별로 시장 우위를 점하기 위한 경쟁사간 공격적인 시장 확대 활동들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최근 각국의 에너지 효율 규제 강화 및 확대는 회사에 위협 요인임과 동시에 많은 기회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방가전- 딤채쿡(밥솥)>

가.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밥솥은 국민의 주식인 쌀을 조리하기 위한 전통적인 취사도구로 인류 역사와 함께 진화해왔지만 전기밥솥이 나온지는 채 100년이 지나지 않았습니다. 전기밥솥은 솥 자체에 발열제를 부착하여 전열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밥을 짓는 기구로 옛날 가마솥에서 발전되어 가스 압력솥, 전기밥솥으로 변천되어 왔습니다. 전기밥솥은 전기압력밥솥과 전기보온밥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전기압력밥솥은 열원에 따라 유도가열(IH : Induction Heating)방식과 열판가열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전기밥솥 제품들은 IH 가열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가격도 기존 열판가열방식 대비하여 고가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H압력밥솥은 전자제어기술과 전기제어기술이 복합적으로 들어가 있는 전자제품으로 열제어기술 및 압력제어기술이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알고리즘 기능을 비롯하여, 위생, 청결 등의 고객의 니즈가 반영된 프리미엄 밥솥으로 제품의 기능이 세분화되고 다양해지고 있어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초의 전기밥솥은 1921년에 개발되었으며, 국내에는 1970년대부터 일반 가정에 보급되기 시작했지만 대부분 보온기능만 있는 소위 '밥통'으로 가스나 아궁이에서 밥을지은 뒤 보온만 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전기밥솥은 일본에서 처음으로 개발되었는데, 1980년대 초반 일본여행을 다녀온 여행객들이 조지루쉬 코끼리 밥솥을 가지고 들어오면서 단순히 보온기능만을 가진 '밥통'에서 밥을 짓는 '밥솥'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는데 당시에는 어떤 밥솥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일종의 '부의 척도'로 인식될 정도로 밥솥의 가치가 높아졌습니다. 그 이후 1980년대 중반부터 대기업들이 '밥솥 국산화'를 위해 다양한 신제품을 내놓기 시작하였으며, 당시 제품은 취사 기능만 있는 'Rice Cooker’로 보온 기능없이 밥만 지을 수 있는 취사도구였으며, 보온을 위해서는 전기밥솥에 밥을 지은 후 보온밥통에 다시 밥을 옮겨 놓는 방식이었습니다. 1990년대 중반에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압력솥을 전기밥솥에 접목시킨 전기압력밥솥이 개발되었는데 가스레인지 등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던 압력밥솥을 전기적인 방법으로 밥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며 불 조절 없이 간단한 버튼 조작만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열 판 가열식 밥솥의 단점을 보완한 IH 가열방식과 압력식 결합이 연구되었지만, 그 당시에는 IH 압력밥솥이 고가 제품이었기 때문에 널리 보급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 다양한 모델들이 출시되면서 IH 시장이 성장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IH가열방식은 기존 가열방식과 달리 장작불을 지핀 것처럼 강한 화력을 이용해 입체적으로 열 전달이 가능해져 찰지고 구수한 가마솥 밥맛을 살려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외에 한국 밥솥에 대한 외국인 고객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중국어, 영어 등 외국어 음성 기능이 탑재된 밥솥이 출시되었으며,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전기밥솥은 이제 밥만 짓는 가전제품이 아닌 멀티 쿠커(Multi Cooker)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베트남 등 동남아, 스페인 등 유럽에 수출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나. 경기변동의 특성
생활가전제품은 내구성 제품이기 때문에 불황기에는 구매가 보류되거나 저가 제품 선호경향이 두드러지는 등 계절적 요소나 국내/외적인 경기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이며, 기술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반면에 밥솥 시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4계절 내내 취사를 해야 하므로 계절적 요소나 경기 변동의 요소는 타 제품에 비해 적은 제품입니다.

다. 경쟁요소
당사는 신규 성장동력으로 주방가전 전기밥솥 사업에 진출했으며, 2015년 12월 런칭한 10인용 IH압력밥솥을 시작으로 2016년 IH압력밥솥 6인용을 확대생산하고, 2019년까지 경쟁사 동등 수준의 라인업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제품 생산중에 있습니다.
당사는'딤채' 브랜드 와 기술력으로 널리 알려진 위니아딤채와 함께 밥과 김치의 조화를 앞세워 기존 밥솥가전시장 틈새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국내 온, 오프라인 유통 입점과 더불어 신 성장 유통인 면세점까지 입점에 성공하였으며, 2016년 하반기에는 위니아딤채와 하이얼 Casarte (하이얼 Premium 브랜드) 과 OEM 계약 체결을 바탕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게 되었으며, 추가로 미주 시장 아시안 마켓에 첫 진출을 함에 따라 해외시장 첫 발을 필두로 지속적인 시장확대를 할 예정입니다. 국내 전기밥솥은 IH(인덕션 히팅)기술과 고압유지 기술을 바탕으로 쿠쿠전자와 쿠첸이 양분하고 있는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이나, 지속 투자를 통해 차세대 중점 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국내 전기밥솥 시장은 쿠쿠와 리홈쿠첸이 국내 전기밥솥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과점 시장의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당사는 호남권 지역으로는 최초로 '딤채쿡' 이라는 딤채의 브랜드 가치를 내세워 전기밥솥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전기밥솥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별로는 품질(기술력), 브랜드 충성도, 제품의 다양성, 가격을 들 수 있습니다. 전기밥솥은 최종 소비재로 근본적인 기능인 밥맛으로 얼마만큼의 만족도를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느냐가 중요한 경쟁요소로 볼 수 있으므로, 가격보다는 품질(기술력)과 밥이 맛있는 이미지를 가지게 하는 브랜드인지도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한번 만족한 밥맛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기밥솥이 잔고장 등 품질적인 면에서 문제가 없다면 해당 브랜드를 이탈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지고 자연스럽게 진입장벽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가 경쟁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2. 회사현황

가. 영업개황
당사의 주력제품은 '딤채'브랜드의 딤채냉장고와 딤채쿡(밥솥)이 있으며, 'WINIA' 브랜드의 에어컨,에어워셔,공기청정기,스포워셔(차량용 공기청정기)으로서 OEM(주문자생산방식)의 소형가전제품제조 전문기업입니다. 당사는 2015년 설립하여 소형가전제품제조 전문기업으로 성장해왔으며, 초기에 WINIA 에어워셔를 시작으로 현재는 딤채냉장고(뚜껑형) 100ℓ, 120ℓ, 160ℓ, 180ℓ, 200ℓ, 220ℓ딤채쿡(IH압력밥솥), 공기청정기, 스포워셔(차량용 공기청정기)에 이르기까지 생산라인업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2018년 06월 30일을 기준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 역량 과 미래 성장력을 갖춘 ㈜대유플러스에 흡수합병되어 대유플러스의 소프트웨어 역량에 가전사업의 하드웨어 제조기반이 합쳐져 기업의 토대를 바꾸수 있는 제 2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대유플러스는 그간 정보통신 부문에서 S/W, 네트워크, 통신, IOT 분야에 대한 기술 역량을 축적해 왔고, 냉장고, 전기밥솥등 에너지 다소비 기기에도 적용이 가능한 '나노탄소 소재기반의 발열체 기술' 등과 같은 핵심기술을 개발해 온 바 가전기기 H/W 제조을 흡수함으로써 가전제품제조의 성장과 시너지를 이루어낼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 시장점유율
당사의 주력제품인 김치냉장고 시장점유율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위니아딤채의 추정치를 인용하였으며, 추정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김치냉장고 최근 3개년 판매량 기준 시장점유율]

출처 : ㈜위니아딤채추정치, GFK 데이터 기준 ㈜위니아딤채의 보정작업을 통한 추정치

 

다. 시장의 특성
당사가 제조하는 가전제품은 제품 특성상 타 디지털 기기에 비해 사용기간이 길기 때문에 고효율 가전기기 구입에 따른 에너지 절감효과의 중요성이 크며, 국내 내수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입니다. 당사 또한 그 중요성에 맞추어 고효율/ 원갈절감 제품 개발을 통해 고품질의 제품 공급 체계 유지 및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안정된 제품 가격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능형 소비자 중심의 에너지 이용 합리화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들의 친환경 고효율 스마트 가전제품 니즈를 계속해서 관찰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라. 신규사업의 내용 및 전망
1~2인 가구가 소비의 중심으로 떠오르며, 소형가전시장이 가전업계의 불루오션으로떠오르고 있기 때문에 당사 또한 소가족의 지속적인 증가,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맞게 소형 가전 라인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소형가전 시장은 중국의 저가 상품과 유럽의 고가 상품이 포진하고 있는 만큼 차별화된 아이디어와 신기술로 상품 인지도를 올리고 동시에 해외 유명 프리미엄 업체들과 경쟁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마. 마그네트론
당사의 종속회사 DAYOUPLUSJIN ELECTRONICS에서 생산되는 마그네트론(Magnetron)은 가정용 전자렌지에 적용되는 제품이며, 고도 산업화 시대에 진입하여 1인가구, 맞벌이 증가 추세에 따른 간편 조리식 선호 추세에 따라 가정용 전자렌지 및 Magnetron 시장은 상당기간 현재의 연간 소요량이 유지 및 확대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그네트론(Magnetron)은 전자렌지 핵심부품으로서, 마그네트론(Magnetron)으로부터 발생된 Microwave는 높은 주파수의 진동을 만들어내어 음식물 내부의 물분자를 회전운동시켜 분자간 마찰열에 의해 음식물을 가열시키는 원리입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 및 종속회사는 딤채냉장고,딤채쿡(밥솥),에어컨,에어워셔,스포워셔,공기청정기등 종합가전제품 및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20년 당사 및 종속회사의 가전사업 제품별 매출액 및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부품부문]

1. 사업의 개요

당사 종속회사의 자동차부품사업은 스티어링휠과 알루미늄휠을 제조하여 국내외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에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제공하는 자동차 부품제조 회사입니다. 제조공장은 국내에 스티어링휠을 생산하는 완주공장, 알루미늄휠을 생산하는 완주공장이 있으며, 해외에는 스티어링휠을 생산하는 중국공장이 있습니다.

가. 산업의 특성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는 자동차산업은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 여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제조, 판매, 서비스등의 제반 산업이 연계되어 있는 종합조립산업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전후방 산업의 연관 효과가 매우 큰 산업입니다. 자동차산업은 전방산업인 완성차제조업의 생산 및 판매량이 후방산업인 자동차 부품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며 후방산업의 품질과 가격, 그리고 기술력은 전방산업의 내수 및 수출의 경영실적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엔진과 사람, 화물을 적재하기 위한 차체, 그리고 제동, 조향, 현가장치 등 차제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인 샤시로 구분되는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제조업과분업적인 관계로 품질 및 가격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결정의 주요인이기에 자동차부품업체들은 완성차제조업체와 자동차 개발 단계에서부터 협력 관계를 통해 자동차제조에 필요한 부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현재 자동차산업은 경량화 추세로 이어지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당사의 주력생산 제품인 스티어링휠의 경우도 과거 스틸에서 알루미늄 또는 마그네슘 제품으로 전환, 이미 개발하여 양산을 개시하였습니다. 특히 알루미늄 일체형 스티어링 휠의 경우 당사연구소에서 독자 개발한 제품으로 고객사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으며 소비자의 의향을 반영한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알루미늄 일체형 스티어링휠이 국내시장의 주종을 이룰것으로 예상되며 당사가 시장을 선점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히티드 타입의 스티어링휠을 국내최초로 개발하여 현재 고객사 차종에 생산, 납품을 하고 있으며 초기 고급차종적용을 시작으로 현재는 점진적으로 중저가형차량에도 적용진행 중입니다. 최근에는 더 가볍고 고객편의사항을 충족하며 친환경적인 소재를 이용한 제품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부품업체는 현대, 기아차를 생산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이라는 매우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한 가운데 최근 국내자동차부품업체 자체의 기술력 및 브랜드 이미지도 상승하여 미국, 유럽 등 선진업체에 대한 수주가 확대되고 있으며 중국 및 인도 등 신흥업체 수주 확대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 출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국내 자동차부품업체는 현대, 기아차를 생산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이라는 매우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한 가운데 최근 국내자동차부품업체 자체의 기술력 및 브랜드 이미지도 상승하여 미국, 유럽 등 선진업체에 대한 수주가 확대되고 있으며 중국 및 인도 등 신흥업체 수주 확대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대표적인 내구재 산업인 자동차산업은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수요는 경기 호황시 소득 수준의 상승에 따른 판매 증가와 고급화 경향을 띄는 반면, 경기 침체시 소득 수준 감소에 따른 판매 감소와 경차 선호현상이 나타나게 되며 이는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하게 되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더불어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산업의 기초산업으로 전방산업인 완성차의 경기변동에 따른 판매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라. 경쟁요소
자동차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으로 산업의 진입장벽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소수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산업 또한 일정규모 이상의 부품사의 경우 대규모 장치산업의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과점체제를 유지하고 있지만, 완성차업체의 경쟁입찰제와 글로벌소싱 정책으로 국내 경쟁업체 뿐만 아니라 해외 경쟁업체에 비교하여 품질 및 가격경쟁력이 확보되지 않으면 존립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자동차부품기업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원가경쟁력 및 규모의 경제를 확보할 수 있는 투자능력 뿐만 아니라 소비자 니즈를 고려한 높은 기술개발능력이 동시에 요구되고 있습니다.

마. 자원조달의 특성
자동차부품업은 수주생산이라는 업종의 특성상 제품생산이 연중 균일하게 유지될 것으로 기대하기 어려우며, 이에 따라 효율적인 전문 외주업체의 관리를 통해 내부자원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당사의 종속회사 ㈜대유글로벌의 경우 AL-Wheel의 주요 원재료인 알루미늄 잉곳을 관계사인 ㈜대유합금으로부터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으며, 여러 협력회사를 통하여 외주 용역업체 및 가공업체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안정적인 생산능력확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1) 스티어링휠
당사의 종속회사 ㈜대유에이피 및 염성대유디안시기차부건(유), 염성동강디안시기차부건(유), 북경대유자동차부품(유), DAYOU AUTOPARTS MEXICO S.A. DE C.V., DAYOU AutoParts Slovakia에서 생산, 유통되는 스티어링휠은 한국을 대표하는 완성차업체인 현대기아차 및 한국GM 등에 당사 스티어링휠 전체 매출액중 90%(내수 및 간접수출 포함)이상 납품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 산업은 차량 경량화 추세로 이어지고 있으며 당사의 스티어링휠도 과거스틸에서 알루미늄 또는 마그네슘 제품으로 전환, 개발을 완료하여 양산 중이며, 특히 알루미늄 일체형 스티어링 휠과 히티드시스템 스티어링휠의 경우 당사 연구소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제품으로 완성차업체와 최종소비자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히티드 타입의 스티어링휠은 당사가 국내최초로 개발 및 국산화에 성공하여현재 고객사 차종에 생산, 납품을 하고 있으며 초기 고급차종 적용을 시작으로 현재는 점진적으로 중저가형 차량에도 적용진행 중입니다. 최근에는 더 가볍고 고객편의사항을 충족하며 친환경적인 소재를 이용한 제품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2) 알루미늄휠
당사의 종속회사 ㈜대유글로벌에서 생산되는 알루미늄휠은 한국을 대표하는 완성차업체인 현대기아차에 매출액의 90% 이상을 납품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해외 자동차업체인 미쯔비시의 알루미늄휠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알루미늄휠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대유글로벌은 우수한 제품력 및 안정적인 제품공급능력을 인정받아 과점시장인 알루미늄휠 산업에서 15%~20%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니즈에 충족하는 제품 생산을 위하여 지속적인 시설투자를 및 신차종, 신기술에 대한 신속한 기술적 대응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나. 시장 점유율

1) 국내시장 점유율

당사의 종속회사 ㈜대유에이피 및 염성대유디안시기차부건(유), 염성동강디안시기차부건(유), 북경대유자동차부품(유), DAYOU AUTOPARTS MEXICO S.A. DE C.V., DAYOU AutoParts Slovakia와 ㈜대유글로벌에서 생산, 유통하여 현대기아차 등에 납품하는 스티어링휠과 알루미늄 휠은 각각 53.10%, 19.30% 높은 국내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수한 기술력 및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꾸준히 신규 수주와 매출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 국내 OEM시장 점유율(생산 CAPA기준으로 회사가 자체추정)

다. 시장의 특성
국내 자동차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완성차산업과 부품산업의 경쟁력이 동반강화되어야 하나 부품산업의 경쟁력은 완성차산업에 비해 취약한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당사는 최대 고객인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빠른 글로벌성장에 발 맞추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법인의 역량 확대와 늘어난 수요에 대응하는 빠른 적응력을 키우기 위하여 변화와 혁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스티어링휠의 경우 국내 최초로 히티드 타입 스티어링휠을 공급한데 이어 OEM업체와 함께 고객의 편의에 맞추어 신기능과 User Interface기능을 탑재한 제품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알루미늄휠의 경우 고급화, 대형화 추세에 맞추어 금형설계단계에서부터 최종제품의 생산에 이르기까지 아이템별 맞춤식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최적 제품의 생산을 위한 역량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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