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철강-금속

동원금속 깅버정보와 자동차부품

.^. 2023. 8. 21.
반응형

동원금속는 국내 최대의 자동차 생산업체인 현대·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및 쌍용자동차와 회사의 창립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설계 단계부터 개발, 생산, A/S에 이르기까지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는 모기업인 현대·기아자동차, 한국지엠의 년생산계획에 발맞추어 동사의 주제품인  DOOR FRAME, SEAT FRAME, CHANNEL, IMPACT BEAM, BUMPER BEAM, COWL CROSS MEMBER 등의 차종별 제품 생산체제를 갖추기 위해 매년 50억원 이상의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용 배터리프레임 개발, 생산 및 차량경량화 관련 신소재 적용을 위한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철강, 화학, 전기,전자, 고무 등의 산업과 연관되어 있고, 2만개 이상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대표적인 조립산업으로 전후방 산업연관효과가 매우 큰 산업입니다. 그러므로 자동차 산업은 한나라의 국가경제력과 기술수준을 나타내며, 국민경제를 선도하는 기간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글로벌 점유율 상승으로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한미FTA,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부품 구매 다변화 추세는 국내 자동차 부품 기업들에게 기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적인 내연기관에 대한 규제 강화로 인하여 전기차, 수소차 등 새로운 시장의 등장은 위협요인이자
기회요인입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전방산업인 자동차산업의 경기흐름에 연동되어 있으며, 최종 납품처인 완성차 업체의 실적과 이들에 대한 수주물량이 개별 부품업체의 영업변동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내구 소비재인 자동차의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하면 대체수요 의존도가 높아져,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경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동차 수요의 성숙단계에 들어선 국내 내수 역시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 역시 전방산업인 완성차의 시장상황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동원금속는 국내 최대의 자동차 생산업체인 현대·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및 쌍용자동차와 회사의 창립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설계 단계부터 개발, 생산, A/S에 이르기까지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는 모기업인 현대·기아자동차, 한국지엠의 년생산계획에 발맞추어 동사의 주제품인  DOOR FRAME, SEAT FRAME, CHANNEL, IMPACT BEAM, BUMPER BEAM, COWL CROSS MEMBER 등의 차종별 제품 생산체제를 갖추기 위해 매년 50억원 이상의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용 배터리프레임 개발, 생산 및 차량경량화 관련 신소재 적용을 위한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동원금속는 창업초기부터 자동차부품 분야에서의 핵심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동차 DOOR FRAME 류를 생산하여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CHANNEL, IMPACT BEAM, BUMPER BEAM, COWL CROSS MEMBER, 및 전기차용 BATTERY FRAME, SEAT FRAME 등 자동차용 부품 시장에서 지속적인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산업과 더불어 발전 성장하여 왔습니다. 완성차업계의 글로벌화된 시장과 경쟁력확보는 자동차부품산업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동원금속는 효율적인 생산시스템구축으로 생산성 증가는 물론 품질향상에 더 한층 도약하였으며 국내지역별 사업장구축과 미국, 유럽, 아시아, 브라질, 멕시코의 해외지역별 사업장 운영과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성과는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동원금속는 자동차의 안전성 강화와 경량화를 통한 연비 향상을 위하여 연구개발활동을 강화하여 초고장력강을 이용한 롤포밍기술로 DOOR FRAME, SEAT FRAME, CHANNEL, IMPACT BEAM, BUMPER BEAM, COWL CROSS MEMBER 및 전기차용 BATTERY FRAME 제품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의 생산에 롤포밍 기술의 적용은 가격 및 품질 경쟁력에서 탁월한 우위를 점하고 있어 점점 확대 되어 가고 있으며, 또한 원소재의 경쟁력은 자동차 경쟁력의 관건이므로 고장력강 활용을 위한 기술과 제품 수요는 급격히 증가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동원금속 주요제품

동원금속 주요제품

동원금속의 외환관리정책은 미래의 환율변동으로 인한 환리스크의 발생가능성을 예방하는것이 기본원칙이며, 필요시 헤지거래를 통해 환위험을 제거 또는 최소화합니다. 환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외환시장의 변동성을 실시간으로 주시하고,환리스크를 측정한 후 헤지전략을 수립 및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기 목적의 환거래는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