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은행-증권

나이스(NICE) 주가전망 및 배당금, 자산관리/기업평가/신용카드/CD/ATM/개인신용정보

.^. 2021.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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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나이스홀딩스』라고 표기합니다.
영문명은 『NICE Holdings Co.,Ltd.』이며, 약식으로는 『NICE』라고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NICE는 1986년 9월 11일에 한국신용정보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04년 2월 4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한편, NICE는 2010년 11월 1일을 기준일로 투자사업부문과 신용조회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였으며, 동일자로 NICE의 투자사업부문을 존속법인으로 하여 한국신용평가정보㈜로부터 인적분할된 투자사업부문을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한국신용정보 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나이스홀딩스로 변경하였습니다.

 

1) 주소: 서울 영등포구 은행로17(여의도동)
2) 전화번호: 02-2122-4000
3) 홈페이지: http://www.nice.co.kr

 

NICE는 자회사의 주식 또는 지분을 취득, 소유함으로써 자회사의 제반 사업내용을 지배, 경영지도, 정리 육성하는 지주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편,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회사채 및 기업어음 등에 대한 신용평가사업, 기업정보 및 개인신용정보사업, 자산관리 사업, CD/ATM 관리 사업, 신용카드거래승인/ 현금영수증발행에 관한 정보처리와 기기를 유통하는 사업, 제조업 및 기타 사업이 있습니다.

1) 신용평가사업
NICE의 종속회사인 NICE신용평가㈜는 기업어음증권, 회사채, 자산유동화증권, 자산유동화대출, 신용파생상품 연계채권, 펀드 등 금융상품에 대한 평가와 기업신용평가, 보험금지급능력 등에 대한 신용평가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기업구조조정, 부동산/SOC 사업성평가, 일반사업성평가, 주식가치평가, 브랜드가치 평가 및 국내 신용평가사로서는 유일하게 정부신용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 기업정보/개인신용 정보사업
NICE의 종속회사인 NICE평가정보㈜는 종합적인 기업관련 정보의 제공 및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신용리스크관리시스템을 컨설팅/구축해 주는 기업정보사업, 개인신용정보 및 개인신용평점시스템(CSS)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3) CD/ATM 관리 사업
NICE의 종속회사인 한국전자금융㈜는 금융기관의 CD/ATM 관리를 아웃소싱하는 ATM관리사업, 고객들에게 현금인출, 계좌조회, 계좌이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CD VAN사업, 현금처리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대행해주는 현금물류사업 등이 있습니다. ATM 관리사업은 개별 은행이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무인점포, 점외 CD/ATM기기의 제반 관리업무를 회사와 같은 전문업체가 은행을 대신해 일괄적으로 수행하는 서비스산업입니다. 주요 업무 범위는 장애처리, 자금정산, 현금수송, 보안관리, 환경관리 등의 Category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CD VAN 사업자는 자체 CD/ATM기기를 통해 제1금융권, 제2금융권 고객을 대상으로 각종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는 예금인출, 현금서비스, 계좌이체 등 금융서비스와 전자화폐 충전, 티켓발매, 신용정보 조회 등 부가서비스가 있습니다.

4) 신용카드거래승인사업
NICE의 종속회사인 NICE정보통신㈜ 및 케이아이에스정보통신㈜, NICE페이먼츠㈜, PT IONPAY NETWORKS, (주)제이티넷은 신용카드 발행사와 가맹점을 연결하여 신용카드 거래를 중계하고 수수료를 받는 카드밴서비스와 함께 전자상거래 결제대행 및 현금영수증 발급서비스 등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자산관리 사업
NICE의 종속회사인 NICE신용정보㈜는 채권회수대행을 목적으로 하는 채권추심사업과 신용조사업무를 포함하는 자산관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채권추심사업은 채권자로부터 연체채권의 추심을 위임받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부실채권을 해소함으로써, 채권자의 자금유동성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채무자의 조속한 신용회복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채권분석시스템을 활용한 과학적인 채권관리기법을 활용하여 시장내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획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통신/금융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Pre-Collection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해나가고 있습니다.

6) 제조업
NICE의 종속회사 중 (주)아이티엠반도체 등
 12개사의 주요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NICE엘엠에스 비철금속의 압연, 압출 및 연신제품 제조, 판매
LMS VINA Co., Ltd.
LMS ShenZhen Co., Ltd.
NICE LMS Hungary Co., Ltd.
LMS TRADING VIETNAM(베트남)
(주)리페이퍼 기타종이 및 판지제품 제조, 판매
(주)아이티엠반도체 2차전지보호회로 패키지 제조 및 판매
㈜아이티엔씨 연구개발용역
ITM-USA Inc. 2차전지보호회로 패키지 판매
ITM Semiconductor VIETNAM Co., Ltd. 2차전지보호회로 패키지 제조 및 판매
(주)오케이포스 POS단말기 제조
㈜닥터스텍 전기식 진단 및 요법 기기 제조업


7) 기타 사업
NICE의 종속회사 중 나이스인프라 등
19개사의 주요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NICE인프라㈜ 부동산 임대업, 기관구내식당업
NICE피앤아이㈜ 채권의 공정가치 평가 및 관련 솔루션 컨설팅 서비스사업
NICE지니데이타㈜ 데이타분석 서비스
NICE인베스트먼트㈜ 경영컨설팅 및 투자
NICE씨엠에스㈜ 현금 및 유가증권운송
(주)버드뷰 소프트웨어 개발
㈜모먼츠컴퍼니 화장품 및 건강식품 등 미용제품의 제조 및 판매
나이스플러스(주)(舊 ㈜무노스) 회원관리서비스 및 마케팅 솔루션 제공 사업
(주)씨유엔 신용, 직불카드 거래승인 전문중개
NICE INFO VIETNAM(베트남) 컨설팅 서비스
NICE파크둔산㈜ 부동산임대
NICE TECH CENTER VIETNAM
LIMITED COMPANY(베트남)
Data Processing Service
NICE RETAIL VIETNAM(베트남) 도소매업
나이스비즈니스플랫폼(주)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엔비피상생대부(주) 온라인 대출정보 연계대부
㈜티페이 통신기기 부가서비스 및 소프트웨어개발
나이스디더블유알(주) 경영컨설팅 및 투자
나이스스마트모빌리티신기술투자조합 신기술투자업
나이스네트워크(주) 결제시스템 관련 사업

 

나이스 2020년 배당금은 270원을 지급하였습니다.

<NICE홀딩스>

지주회사(持株會社, Holding Company)란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다른 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지주회사 설립은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경영의 효율성을 강화함으로써 주주가치를 높이고, 독립적인 자율경영 및 합리적인 성과평가 시스템 구축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책임 경영체제를 정착시키며, 사업부문별 특성에 적합한 의사결정 체제 확립과 경영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여 성장잠재력을 확보하고 경영위험을 최소화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NICE는 지주회사로서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40 종속회사를 두고 있으며, NICE의 영업수익은 종속회사 및 기타 투자회사로부터의 배당수익, 상표권 사용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1) NICE평가정보㈜

 

기업정보사업은 신용평가 등의 업무 수행과정에서 축적된 기업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종 경영/경제 및 금융정보를 추가하여 종합적인 비즈니스 정보를 온라인 또는 오프 라인의 형태로 제공합니다. 핵심이 되는 기업정보(주로 재무정보)의 경쟁력은 기초자료의 수집능력 등 양적인 측면과 시계열의 정확성 등 질적인 측면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구축업체의 업종, 지명도, 사업영위기간 자체가 시장에서의 지위를 결정하는 절대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경쟁력의 원천인 데이터베이스는 단기간에 구축하기가 쉽지 않고, 고객들의 기존 사업자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신규업체의 진입은 쉽지 않습니다. 한편,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신용보증기금의 정보사업부가 분리되어 설립된 한국기업데이터(주)가 2005년에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기업정보서비스 시장에서 회사와 경쟁구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리스크컨설팅사업인 CRMS(신용리스크관리시스템) 부문은 외환위기 이후 신용위험(Credit Risk)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으로 사업이 태동되어 BaselⅡ에 대한 금융기관들의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사업이 확대되었습니다.

 

신용리스크관리시스템은 신용평가노하우 및 기업정보DB를 기반으로 하는 바,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며, 신용리스크를 제외한 시장리스크/유동성리스크 등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일반 SI 업체와는 보완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동 시장은회사와 타평가기관 및 중소 솔루션제공업체가 과점적 시장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 다.

 

기업정보사업의 주고객은 기업을 심사하는 금융기관과 산업분석, 경쟁사조사, 거래처의 신용위험도 조사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들로 서비스를 선택함에 있어 가격보다는 제공하는 데이터의 양과 질을 더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즉, 서비스에 대한 가격탄력성이 낮고, 충성도가 높은 고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Sourcing, 업데이트의 신속성 및 부가정보 제공능력 등이 경쟁우위의 원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컨설팅사업의 장기적인 확대, 발전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사업화 노력, 기존 인력의 경력관리, 우수인력의 유치를 통해 경쟁우위를 유지/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회계기준(IFRS)의 도입으로 인한 재무 데이터의 입수 및 관리 역량, IFRS 기반 재무평가 모형 등에 있어서 차별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있습니다.

 

(2) 한국전자금융㈜

 

금융/VAN 사업에는 금융기관이 보유한 ATM 관리를 대행해주는 ATM관리사업과 회사가 보유한 CD기로 예금인출 등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CD VAN사업, 무인자동화기기 사업, 무인주차사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TM관리사업>

1) 산업의 특성

① 업무의 전문성
ATM 기기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H/W적인 기기의 특성 및 운영프로그램과 관련된 전문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전문적인 노하우는 단순하게 습득되는 것이 아니며 다년간의 운영 경험상의 시행착오 등을 통해 축적됩니다.

② 자금관리 정확성
ATM 관리의 가장 중요한 부문은 정확하고 투명한 자금관리입니다.

 

ATM관리사업 Outsourcing 사업자는 자금관리 전문 프로그램을 통해 각 기기별로 일별 현금 충전 계획을 수립하고, 기기와 전산상 실적의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자금관리의 전문성은 시행착오를 용납하지 아니하며 회사와 같이 전문적인 자금관리 능력을 보유한 수행업체가 아닌 신규사업자가 ATM 관리사업에 진출하기 어려운 중요한 진입장벽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③ 전국적인 네트워크
은행 자동화기기는 전국에 산재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Outsourcing 사업자도 전국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대규모 인프라를 구비해야만 합니다. 이 인프라는 관리센터, 현장 전문요원, 보안시설을 갖춘 전문차량, 통신시스템 등을 의미합니다.

 

또한, 전체 업무를 총괄적으로 통제 감독하는 자동화기기 종합관리시스템(ATMS), Call Center 등도 필수적 요소입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어떠한 경우에도 중단없이 365일 24시간 가동되어야 합니다.

④ 보안시스템
ATM 관리는 대량현금을 취급하기 때문에 이에 대비한 적절한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보안시스템은 외부의 침입, 범죄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개인, 차량, 사무실 등에 대한 보안설비와 비상상황시 경찰서, 경비회사 등과 연계할 수있는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또한 내부사고 예방을 위한 통제시스템도 중요합니다.

 

 

<CD VAN 사업>

 

① 금융서비스 대행
CD/ATM기기를 통한 예금지급 등의 업무는 은행의 고유업무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은행이 CD VAN 사업자와 제휴 시에도 엄격한 기준 및 실질적인 심사업무가 수반됩니다. 은행은 CD VAN 사업자가 제휴업무를 적정하게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본금, 기술력, 시설과 인력규모, 보안대책 등에 관한 자격요건을 제정하여 실질적인 심사업무를 통해 시재관리 등 운영상황을 수시로 점검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은행 전산망과의 접속에 대한 자체 보안성 심의 등 안전대책 기준을 마련하여 고객정보 보호 등을 철저히 확인합니다. 따라서 CD VAN 사업자는 확실한 IT 보안체계를 갖추어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대규모 네트워크
CD VAN 사업에는 전산 네트워크와 물리적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전산 네트워크란 자동화기기에서 발생하는 금융거래를 은행에 전송하고 그 결과를 받아 처리할 수 있는 외부 접속망, 자체 Host와 기기 간의 내부 접속망을 말합니다. 물리적 네트워크는 실제 현장에 설치되어 있는 기기를 운영하기 위한 인적, 물적자원을 말합니다.

③ 입지
CD VAN 사업의 수익은 고객의 이용건수에 좌우됩니다. 기기의 이용건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편리한 장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최적의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에 대한 상권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정보력과 입지를 실제 확보할 수 있는 자금력이 필요합니다.

 

국내 자동화기기 설치대수는 현금수요 감소라는 부정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현금영수증제도 확대, 주5일제 정착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높은 자동화기기 보급율에도 불구하고 은행 영업점 이외 점외에 설치된 자동화기기 비율은 높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자동화기기가 은행 영업점 내 및 영업점에 부속된 건물에 설치되어 있어 고객의 접근성을 고려할 경우 불편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점외 자동화기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으며, 설치장소도 지하철역, 국철역, 터미널, 공항 등의 공공장소에서 할인점, 편의점, 개별 마트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서비스 뿐만 아니라 점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창구로서 역할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무인자동화기기(KIOSK) 사업>

 

여러가지 목적에 활용될 수 있는 무인자동화기기(KIOSK)를 개발하여 공급하는 사업으로서 현재 티켓발매를 포함한 민간서비스와 무인 민원 서류 발급기 등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도 활성화 되고 있으며 기술발전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가진 무인자동화기기의 공급확대가 예상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무인자동화기기는 고객의 편의를 제고하기 위한 것이며 또한 정확한 업무처리 및 인건비 감소를 위한 것으로서 철도역사, 터미널을 중심으로 무인 발권을 하는 무인자동화기기 설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영화관, 각종 전시장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의 티켓 판매, 무인 안내 등을 위한 무인자동화기기의 설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외의 분야에서도 무인 식권 발매기 등 다양한 분야의 무인자동화기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시장 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무인주차 사업>

 

무인주차 사업은 심각한 주차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등장한 신종 사업으로서 우리나라와 유사한 주차문제를 가지고 있는 일본에서는 이미 활성화되어 있는 사업입니다.

 

주차장 운영업체는 주차장의 무인화를 통하여 관리비용을 절감하고 부대시설을 설치하여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토지 보유자는 무인주차 사업자에게 주차장 부지를 임대함으로써 임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차량보유자는 적정한 가격에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추후 기술 발전 및 차량 관련 법규 변경에 따라 사업의 규모가 확대될 수 있는 분야입니다.

 

무인주차장은 소규모 자투리 부지에서도 운영이 가능하므로, 무인주차장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주차 규제가 강화되고 주차문화에 대한 인식이 변화됨에 따라 주차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관리 비용이 유인주차장보다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무인주차장을 통하여 합리적 가격의 주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바, 시장 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 현금수송사업

현금수송사업은 현금유통이 많은 모든 사업장의 현금수납, 수송, 정산 등 현금 처리와 관련된 업무를 대행하여 주는 사업으로서 전문적인 호송요원과 특수장비, 특수차량을 갖추고 현금 및 유가증권을 운송하며 금융기관, 백화점, 할인점, 공항, 터미널 등에서 수납되었거나 필요로 하는 현금 등을 수취 및 공급하고 안전하게 운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금수송사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업무의 전문성
현금수송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현금처리 능력 및 운영 Know-how가 있어야 합니다. 현금수송사업은 착오를 용납할 수 없어 전문적 수송 능력을 보유한 수행업체가 아닌 신규사업자가 진출하기 어려운 중요한 진입장벽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② 교환시재 공급능력
현금수송사업의 서비스 제공 분야 중 하나는 교환시재의 공급입니다. 1, 5만원권 지폐 및 주화의 사용이 많음에 따라 많은 양의 교환시재가 필요합니다. 교환시재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하여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통한 교환시재 공급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3) POS  및 결제장비 관련 사업

 

POS는 Point Of Sales System의 줄임말로 판매시점의 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POS는 판매정보를 판매 즉시 수집하여 컴퓨터에 보관하고 그 정보를 발주, 매입, 배송, 재고 등의 정보와 연계하여 컴퓨터로 가공, 처리함으로써 매출분석은 물론 동향 파악 및 경영분석의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기능을 하는 장비입니다. 최근에는 결제 기능을 추가하여 결제 단말기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결제장비 관련 사업은 신용카드 결제와 관련된 통신장비 및 기타 부속 장비 등을 개발, 공급하는 사업이며, Fintech 발전에 따른 결제 수단의 발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POS 및 결제장비 관련 사업은 판매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매장, 결제장비를 필요로 하는 영업장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장비를 도입하는 대부분의 고객이 신용카드 가맹점으로, 신용카드 VAN 사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 여신전문금융업법의 개정으로 보안 인증을 받은 단말기만 설치가 가능하므로, POS 및 결제단말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4) 가맹점 네트워크 사업

가맹점 및 법인을 대상으로 POS 등 결제장비, KIOSK 등의 유통, 관련 S/W개발과 운영, 지급결제 연관 서비스, 설치 및 유지보수 등 위탁관리 서비스, 기타 가맹점지원서비스를 수행하는 사업으로, 가맹점의 확보가 중요합니다. 결제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 VAN 사업과도 관련이 있으며, 그로 인해 신용카드VAN사와의 협업 및 핀테크 서비스에 대한 대응은 사업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또한, 가맹점에 제공하는 결제서비스 연계하여 고객 맞춤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3) NICE정보통신㈜

가) VAN

회사는 2020년 기준, VAN시장 점유율 20.7%(조회 건수 기준)을 차지하고 있는 업계 1위 사업자입니다. 당기 조회 건수는 전년 대비 9.5%가 증가한  39.2억 건이며 일평균 10.7백만 건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PG를 비롯한 온라인 가맹점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VAN'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처리 건수 기준) 75.6% 성장하여 고성장 추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VAN에 대한 사업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사업의 내용 

- 오프라인 VAN : 각 개별 가맹점에 설치된 단말기와 자체 통신망을 이용해, 고객과 가맹점이 신용카드, 직불카드, 모바일카드의 결제 수단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의 결제시 승인데이터의 중계 외에도, 결제수단 발행사와 가맹점 간의 전표 매입, 대금 청구, 매입데이터 관리, 가맹점 민원대응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결제수단 발행사로부터 받는 수수료와 가맹점에 대한 단말기 판매 수익 등이 주 수익원입니다. 또한 기 확보한 인프라를 활용해 현금영수증사업자로서 현금영수증 발급 업무를 통해 발급 건수에 따라 국세청으로부터 정해진 금액을 환급받고 있습니다.

- 온라인 VAN : 온라인 쇼핑몰, PG사 등의 온라인 가맹점과 지급결제수단 발행사를 회사의 VAN중계 시스템으로 연결하고, 해당 가맹점에서 결제가 발생하면 승인, 매입, 청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회사는 이와 같이 On/Off Line을 아우르는 지급결제 중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유력한 온/오프라인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유치함으로써 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사업의 특성 및 경쟁요소

VAN산업의 매출실적은 소비자의 이용도가 높은 가맹점을 많이 확보하는 것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 가맹점의 유치와 기존 가맹점의 관리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사업자가 확보한 가맹점 네트워크는 그 자체로 신규사업자의 진출을 저지하는 실질적인 진입장벽으로 작동하기도 합니다.

 

회사는 VAN사 중 유일하게 독자적인 IDC센터를 구축하여, 전국적인 대규모 결제네트워크의 안정적 유지 및 365/24 무장애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기본적인 결제중계 서비스 안정성에서 압도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매출 관리 편의성 제고를 위한 POS 시스템과의 결합, 나이스오더, 택스 리펀드와 같은 부가서비스의 지속적인 확충을 통하여 차별화된 서비스 우위를 구축하며 시장의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③ 성장성

 VAN사업은 신용카드 사용량 증가에 연동해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나, 신용카드산업이 성숙기에 들어섬에 따라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와 함께 간편 결제, 선불/직불 결제 등 신종 비현금 결제수단의 등장으로 새로운 시장이 확대 생성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모바일 앱카드 공통모듈을 매개로 하여 신생 지급결제사업자를 새로운 고객으로 선도적으로 흡수하여 고객다각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VAN 가맹점도 적극적으로 유치하여 VAN시장 대비 높은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습니다.

 

VAN산업은 경기 변동에 따른 소비심리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될 경우 매출이 감소할 수 있으며, 반대로 경기가 회복되어 내수가 활성화될 경우에는 수익의 개선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VAN의 경우. 월별의 일수 차이, 월별 특수(명절, 휴가시즌, 연말, 기후 등)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시민들의 대외 활동이 활발한 하절기에 매출 및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온라인 VAN은 대형 온라인 쇼핑몰, 음식배달업 등에서 프로모션 행사를 할 경우 그에 따른 영향을 받습니다. 소비 심리, 경기 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는 있으나, 온라인의 특성상 시간과 장소를 큰 구애를 받지 않는 만큼, 계절성은 오프라인 VAN에 비해 영향 요소가 비교적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NICE인프라㈜

나이스인프라㈜는 부동산임대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안정적인 사무공간 확보를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여의도(1개), 마포(1개) 등 총 2개 사업장을 두고 있으며, 그룹 내부수요를 위주로 운용되고 있어 비교적 해당산업 및 시장여건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5) 케이아이에스정보통신㈜,  (주)제이티넷

케이아이에스정보통신㈜의 사업영역은 나이스정보통신㈜의 VAN 사업과 동일한 바, 산업의 특성 및 시장여건 등에 관한 사항은 나이스정보통신㈜의 VAN 사업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NICE페이먼츠㈜

① 사업의 내용 

 PG사는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대표 가맹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실제 상품 및 용역을 제공하는 온라인 쇼핑몰 등의 사업자를 대신하여 PG사는 은행/카드사 등의 금융기관에 결제대금을 청구하고, 이후 대금을 가맹사업자에게 약정기일에 지급하는 결제대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용카드, 계좌이체, 통신과금 등의 다양한 지불결제수단의 활용이 가능한 온라인결제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각 가맹사업자의 필요에 맞게 재구성하여 제공하며 그에 따른 수수료가 주된 수익원입니다. 

 

② 사업의 특성 및 경쟁요소 

 금융기관과 가맹점에게 거래안정성을 보장하고 결제 서비스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PG사업의 특성이자 동시에 경쟁 요소입니다. 

 우선, PG사업자는 금융기관에 거래안전성을 제공합니다. 가맹점을 대신해 결제사업자로서 신용위험을 해소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전자상거래는 대면거래로 진행되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 거래당사자의 신용을 확보하기 힘든 환경에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 및 쇼핑몰과 은행, 카드사 등의 금융기관 사이에서 쌍방당사자의 신용을 확보해주는 기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PG사업자는 가맹점에 결제 서비스의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맹점의 결제시스템의 전반을 설계하고 결제 대행서비스를 수행합니다. 여기에는 가맹점별로 특화된 신용카드, 각종 포인트, 상품권 등의 다양한 비현금 결제수단 발급자와 결제정산계약을 체결하고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제휴 관계가 필수적입니다.

 

 이를 충족하기위해 PG서비스 사업자의 신뢰도와 안정적 사업의 영위를 위한 규모가 필수적이며, 이는 군소규모의 신규사업자의 시장 진입에 장애 요소로 작용합니다.

 

③ 사업의 성장성 

 온라인결제는 대한민국의 통신 인프라에 기반을 두고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며,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확산 및 O2O결제의 활성화, 현금없는 사회를 지향하는 정부의 정책적 방향에 따라, 온라인/모바일결제 수요는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통계청의 2020년 12월에 발표한 2020년 12월 온라인 쇼핑 동향에 의하면,  4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분기 대비 21.1% 증가한 45조 3,0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0조 9,419억원으로 동분기 대비 26.2% 증가했습니다. 이런 추세에 NICE페이먼츠는 PG뿐 아니라 오프라인/모바일 결제시스템까지 통합 제공함으로써, O2O결제 시장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④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PG업 역시 경기 변동에 따른 소비심리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될 경우 매출이 감소할 우려가 있으며, 반대로 경기가 회복되어 내수가 활성화할 경우 수익 개선을 예상합니다.

 

또한 온라인 결제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만큼, 고객사 사이트의 프로모션, 행사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월별 일수 차이, 월별 특수(졸업 및 신학기, 어린이날, 어버이날, 휴가시즌, 연말, 기후 등)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⑤ 시장여건 및 경쟁 상황 

 대한민국에는 160개의 전자지급결제대행업자가 영업 중(2021년 2월 10일 기준, 금융위원회 전자지급결제대행업 등록 기준)이며, 공식적인 시장점유율 집계는 되고 있지 않습니다.

⑥ 회사의 경쟁상 강점 

 회사는 2010년 PG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 이래, B2B PG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여 5년간 50배의 매출규모 성장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에는 B2C PG시장에서 주요한 사업자였던 이지스엔터프라이즈의 PG/CMS사업부문을 영업 양수하여 기존의 B2B사업과 함께 B2C사업의 균형성장을 도모하였습니다. 2019년에 들어서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여 본격적인 수익 창출 구간에 돌입하였습니다. 

 

 긴 호흡으로 지속적인 투자와 시스템 개선을 통해 고객사에게 편의를 제공했던 끈기로 향후, 타 PG사와의 차별점이 될 수 있는 요소를 끊임없이 발굴할 것이며, NICE페이먼츠가 온/오프라인 지급결제 시너지를 창출하며 O2O지급결제 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 ITM반도체, ITM Semiconductor VIETNAM Co., Ltd

 

1차전지는 한번 사용하고 버리는 알카라인 전지, 수은전지 등의 건전지를 말하며, 2차전지는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전지를 지칭합니다.


현재 실용화된 2차전지 가운데, 전력 저장이나 자동차 등의 에너지 활용에 사용되는 2차전지는 납축전지, 니켈수소전지, 리튬이온(Li-Ion)전지 등이 있습니다. 이중 리튬이온전지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 경량화, 소형화, 고밀도화 등에 가장 유리하고 충방전 반복에 따른 메모리효과가 없어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 되어지고 있습니다.

리튬이온전지는 도입 초창기인 2000년 이후 높은 에너지밀도와 가벼운 무게를 강점으로 휴대용 IT기기의 시장 확대와 함께 성장하였습니다. 2000년대 후반부터 니켈카드뮴전지가 유해물질 문제로 사용금지 되기 시작하였으며 상대적으로 고가였던 리튬이온전지의 가격이 기존의 니켈카드뮴전지, 니켈수소전지와 비슷한 수준까지 하락하면서 전동공구를 시작으로 E-Bike, E-Scooter 등의 파워어플리케이션 시장이 형성되어 지속적인 고성장의 기반이 구축되었습니다.

 

2010년대 리튬이온전지를 장착한 전기자동차가 상용화 되고 향후 2020년대 중반 이후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의 생산 및 판매가 금지되는 등의 국제적인 움직임에 따라 고성장이 전망됩니다.

또한  휴대폰, 웨어러블 제품, 노트북PC 등 휴대용 IT기기의 확대 및  전기자동차(xEV), ESS 보급의 확대가 활발해지면서 리튬이온전지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 되어집니다.

 

2015년 파리기후협약을 통해 각국은 자원고갈과 환경오염,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였고,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해 각국 정부는 내연기관자동차의 전기차로의 전환, 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등) 발전 비중 확대 등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실현해 나가는 정책을 수립ㆍ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자동차 보급의 확대로 인한 xEV시장, 재생에너지 보급율 증가를 위한 ESS시장이 지속적으로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시장은 유럽각국의 내연기관 퇴출 계획과 각종 보조금 정책으로 2025년까지 연평균 40%에 가까운 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며, 2025년도에 네덜란드, 노르웨이의 내연기관 차량 판매 금지를 시작으로 2040년 독일, 영국의 가솔린 및 디젤차량 판매 금지가 전망 되고 있습니다.


ESS시장은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의 확대와 에너지 저장 효율에 대한 이슈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 됩니다.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해 국가별 재생에너지 (Renewable Energy, 주로 태양광ㆍ풍력 등) 발전소에 대한 투자가 지속되고 있으며 2016년 기준 16% 수준에 불과했던 글로벌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2030년 22%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 됩니다. 기후변화에 따라 발전량이 불안정한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단점 보완을 위해 출력안정성을 확보하고 에너지 저장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ESS 시장의 고성장이 전망됩니다. 

 

회사는 2차전지 기술과 반도체 기술을 바탕으로 IT관련 기능 융ㆍ복합형 제품을 개발 및 생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리튬이온계 2차전지용 배터리팩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해주는 보호회로 관련 반도체 사업과 2차전지용배터리팩 관련 사업 및 디지털 센서 사업 있습니다.


반도체 사업의 주요제품은 2차전지 보호회로의 일종인 PCM용 Protection IC와 FET를 반도체의 Package 기술로 일체화시킨 제품인 POC(Protection One Chip)와 PCM에 실장되는 SMD(Surface Mounted Device) 부품들을 하나의 모듈로 패키지화 한보호회로인 PMP(Protection Module Package)입니다. 2차전지용 배터리팩 관련 사업의 주요제품은 배터리팩과 그에 포함되는 PCM입니다. 
또한 디지털센서 사업은 반도체 패키지기술을 활용하여 세탁기(수위조절 센서) 및 냉장고(습도 센서), 공기청정기(먼지센서)등에 들어가는 센서를 개발 및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회사의 리튬이온계 2차전지 보호회로 관련 제품들이 적용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시장은 리튬이온계 2차전지를 전원으로 사용하는 휴대폰, 노트북,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등의 소형 IT제품과 휴대형 전동공구, E-Scooter, E-Bike, 전자담배 등의 시장입니다. 회사의 주력사업인 2차전지 배터리 보호회로 소자 및 회로를 반도체 Packaging 기술을 응용하여 제품화한 업체는 회사가 전 세계에서 유일하며, 다수의 국내 및 해외 메이저 휴대폰 제조사들 및 배터리팩 제조사들에 공급 함으로써 세계적인 기술력과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하였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지속 가능한 경영환경 조성 일환으로 전기자동차와 에너지 저장장치(ESS)용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및 배터리팩, 전력반도체 개발 등, 차세대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끊임없는 경영혁신과 기술 개발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국내 대기업의 리튬이온계 배터리 시장 진출 초기인 2000년도에 배터리팩 제조 및 배터리팩 핵심 부품인 2차전지 보호회로 관련 소재의 국산화를 목표로 설립을 하였습니다. 회사는 설립 이후 IT 시장의 Needs에 맞추어 꾸준한 기술 개발을 통하여 2005년 세계 최초로 Protection IC 와 FET를 하나의 Chip으로 Package화한 POC(Protection One Chip)의 양산 및 판매 체제를 구축 하였습니다.

POC는 2005년 양산 판매 이후 집적화 및 고신뢰성의 제품 Line-up 구축에 주력하여 매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였습니다. 2010년 이후에는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 및 대용량 배터리에 대응하여 고집적화 및 고전압ㆍ고전류용 제품, 모듈집적화 제품(PMP, Protection Module Package) 개발에 착수하여 차세대 사업까지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기술 토대를 구축하였습니다.

PMP는 기존 PCM에 반도체 Package 기술을 융ㆍ복합한 제품으로 2012년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하였습니다. 이후 제품의 우수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아 다수의 국ㆍ내외 글로벌 휴대폰 제조사 및 배터리팩 제조사에 양산ㆍ납품 중이며, 고객 맞춤형 설계를 통해 꾸준히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센서 사업은 수위조절센서를 2019년도에 글로벌 가전제품 제조회사 W사에 납품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매출 확대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센서 제품을 개발하여 글로벌 가전제품 및  소형 IT기기 회사에 공급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8) (주)NICE엘엠에스, LMS VINA Co., Ltd.

(산업의 특성)

국내 경제 규모의 확대와 더불어 알루미늄 가공제품은 꾸준한 수요의 신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현재는 전자, 자동차, 항공 등 산업용 소재로 그 용도가 다양화되고 있으며, 경량화 및 신규제품 수요 증가로 인해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가공이 용이하고, 경량성, 뛰어난 열전도성, 무독성, 저온 특성, 재생이 용이하며 연료절감 및 환경오염 감소 등, 다양한 특성으로 그 사용 용도가 광역화 되고 있으며, Cu, Mn, Zn, Ni, Mg 등과 합금시키면 물리적 성질이 크게 향상되기 때문에 향후 기술 개발 및 신소재 개발로 지속적인 수요증가가 예상되는 미래소재 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알루미늄 산업은 전반적인 산업 경기변동에 다소 영향을 받지만, 그 정도는 미미하고 단기적이라 하겠습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차량용 가공제품에 있어서는 전방산업의 영향을 민감하게 받으나, 알루미늄 가공제품의 경우 일반적인 자동차부품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알루미늄 산업은 최근 수송기계의 친환경, 경량화 요구 및 전기전자 부품에의 적용 확대 등으로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각 산업분야에서 글로벌 기술 동향에 편승하여 이를 벤치마킹하고 국산화 기술로 개발하여 수송기계 및 전기전자 등의 분야의 부품에 적용하는 등 알루미늄 부품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향후에는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고 이에 따른 2차전지 산업의 성장, 그리고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차량경량화의 요구가 증대되어 알루미늄 가공제품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이스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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