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식품-음료

CJ프레시웨이 사업 - 식자재유통 사업/푸드서비스 사업/부동산 임대

.^. 2021.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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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프레시웨이는 대한민국 대표 식자재유통 & 푸드서비스(단체급식)기업입니다.

 

고객의 사업 성공에 필요한 좋은 품질의 상품을 효율적으로 공급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하고 즐거운 식문화를 만드는데 앞장 서 왔습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국내 최고 수준의 인프라와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이제는 국내시장을 넘어선 아시아 리더로, 나아가 글로벌 Top player로 활약 할 것 입니다.

 

CJ프레시웨이

 

[식자재유통 사업] 

 

CJ프레시웨이는 우리나라에서 B2B 식자재 유통이 산업으로 인식되기 전인 1999년부터 식자재 유통시장에 진출하여 사업기반을 다졌으며, 현재는 국내 1위 기업으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식자재 유통사업은 농·수·축산물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해외 식자재 등을 확보해 국내외 고객사에 제공하는 사업 특성상 국내 1차 산업부터 식품가공업, 외식업, 유통업, 식품 수/출입업에 이르는 다양한 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산업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고 조화를 이루는 일이 사업의 안정성과 성장에 있어 필수적이라 판단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CJ프레시웨이는 산지 농가의 판로개척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농가와의 계약재배를 본격 시작했으며, 지속적인 계약재배 확대를 통해 2020년에는 전국 51개 지역 3,098개 농가와 손잡고 5,460ha(54.6㎢) 규모의 농지에서 22개 품목의 계약재배 농산물을 전국적으로 유통하며 농가, 지자체와 더불어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상생경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CJ프레시웨이는 고품질 농산물에 대한 상품 및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농가는 판로 걱정 없이 안정적인 소득을 기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말에는 이같은 농가와의 다양한 상생협력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한 '2019 농업과 기업간 상생협력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품가공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CJ프레시웨이가 가진 식품안전/품질관리 역량을 꾸준히 공유/지원하고 있으며, 이같은 공유가치 창출 활동은 대량 구매를 통한 바잉파워 향상, 상품안전보강, 특화상품확보와 같은 CJ프레시웨이의 상품 소싱력 강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CJ프레시웨이는 실버와 키즈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통해 미래 먹거리 선점은 물론 정부 정책과 보폭을 맞추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앞서 2015년 론칭했던 시니어 전문 식자재 브랜드 ‘헬씨누리’를 토탈 푸드케어 브랜드로 통합·확장하며 영양식단, 서비스 컨설팅, 사회공헌사업까지 아우르는 브랜드로 거듭났습니다. 

 

 키즈 식자재 시장에서도 CJ프레시웨이는 이미 2014년 키즈 전용 브랜드 ‘아이누리’를 론칭하고 친환경·유기농 농산물 유통에 매진해왔으며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채소와 과일, 잡곡류 등 친환경 농산물을 추가하며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또한 유아와 부모, 교육시설 교직원 등 각 고객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부가 서비스로 ‘건강한 식 문화’ 조성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편, CJ프레시웨이는 핵심역량의 강화를 위해서도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인 결과 관세청으로부터 2012·2015년 AEO(종합인증우수업체) 인증에 성공했으며, 2020년에는 식품·유통업계에서 최초로 수입·수출부분 AA 등급을 받음으로써 물류를 포함한 SCM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아울러, CJ프레시웨이는 경기도 이천과 수원, 경상남도 양산 등의 지역에서 대규모 자체 물류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전국 어디든 일일 배송이 가능한 물류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경상남도 양산시에 식자재의 입고부터 고객사별 배송까지 오차율 ‘ZERO’를 목표로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이 적용된 ‘동부 물류센터’를 오픈함으로써 지역별 고객에게 최적의 시간대에 식자재를 공급할 수 있는 거점형 물류센터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이외에도 2015년 동종업계 최초로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평가’에서 지배구조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16년 최우수기업, 2017년 우수기업, 2018년 우수기업, 2019년 우수기업, 2020년 우수기업으로 6회째 수상함으로써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대외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국내 상장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환경경영(Environmental), 사회책임경영(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상이며, ESG등급이 높다는 점은 기업가치가 높고 주가변동성이 낮아 투자자들의 이익 보호에 유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으로도 CJ프레시웨이는 경쟁업체들과 차별화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Global Food Network Creator’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푸드서비스 사업]

 

CJ프레시웨이는 2020년 말 기준 전국 620여개의 오피스, 산업체, 병원에서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급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CJ프레시웨이는 고품질의 다양한 메뉴 제공, 암환자식 등 전문 치료식 개발, 드라이키친시스템을 포함한 선진주방시스템도입, 정성 어린 서비스와 즐거운 이벤트 제공 등으로 국내 프리미엄 급식시장을 꾸준히 선도해 왔습니다.

 

CJ프레시웨이는 2020년에도 단체급식 메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일품메뉴와 직화메뉴 등 트렌드와 고객니즈를 반영한 신 메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동시에 밥, 국, 김치 등 한식의 기본메뉴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인의 식생활에서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짜게 먹는 습관"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저염식단을 개발해 실제 위탁운영 중인 급식점포에 적용하며 식약처의 대국민 캠페인에 꾸준히 동참해오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는 기존 저염식단에서 한 단계 더 발전된 건강급식메뉴 '프레시박스'를 운영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병원 치료식 분야에서는 높은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 2009년부터 신촌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과 공동으로 '500칼로리 다이어트', '고혈압식사 가이드', '대사증후군 식사가이드' 등 총 6권의 관련 서적을 발간했습니다. 또 업계 최초로 2012년 병원 전담 조직을 설립한 데 이어 2013년에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외국인 환자식 메뉴 개발에도 참여했습니다. 이 같은 병원식에 대한 노하우와 전문성을 인정받아, 현재 병원 위탁 급식 시장내 1위(수도권 기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년 대통령 표창을 받을 정도로 그 공로와 실력을 인정받은 잔반 줄이기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국제연합(UN) 구호기관인 유엔세계식량계획(World Food Programme, WFP)과 손잡고 잔반을 줄이면서 기아퇴치에도 기여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제로헝거(Zero Hunger)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내부 직원 서비스 마인드 함양, 스킬 교육을 수시로 실시하고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한 결과, 고객만족도가 크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맛있고 건강하고 즐거운 푸드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사랑 받고 동시에 내실을 기해, 아시아 최고의 푸드서비스 리딩기업이 될 것 입니다. 


[기타 사업]

CJ프레시웨이는 식품 및 식품첨가물, 조미식품, 드레싱 등의 개발,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한 제조업 및 부동산 임대 등 기타 서비스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6년 조미식품 전문회사인 ㈜송림푸드를 인수한 데 이어, 2019년 농산물 전처리 전문 회사인 농업회사법인(주)제이팜스를 인수했습니다. 2020년에는 경기도 이천에 11,173제곱미터(3,380평) 규모의 센트럴키친 중부점을 완공해 단체급식장에 반조리·완조리 상품을 공급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고령인구 등을 위한 맞춤형 식자재 공급이 가능한 제조 기반을 확보했습니다.

 

CJ프레시웨이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CJ프레시웨이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CJ프레시웨이 상품군별 매출액 및 비중

CJ프레시웨이 상품군별 매출액 및 비중

 

CJ프레시웨이 주요 품목별 매입금액 

CJ프레시웨이 주요 품목별 매입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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