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전기-전자

엑스큐어 사업내용 - 스마트카드, 보안 플랫폼 개발

.^. 2021. 6. 9.
반응형

엑스큐어의 스마트카드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카드운영체제, 보안모듈, 메모리 등을 포함하여
대용량 정보의 저장 및 처리를 수행할 수 있는 보안성과 기능성이 강화된 카드로서, 통신, 금융거래, 교통카드, 의료보건, 신분확인, 유통, 공공민원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드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기술은 카드운영체제
(COS: Chip Operating System)로써 당사는 현재 관련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엑스큐어는 스마트카드 뿐만 아니라 관련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체로서 국내 및 해외시장에 진입하여,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통신시장과 다양한 금융시장환경에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차세대 제품 개발 및 다양한 제품 라인업으로 회사의 신성장 동력 확보와 수익성을 제고하여 시장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 입니다.

(1) 산업의 특성

엑스큐어의 사업분야는 통신, 금융, 전자상거래, 교통 등을 포함하는 스마트카드 업계에 속합니다. 다만 당사의 스마트카드 업계에서 임베디드 보안 SW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카드 업계에서 중요한 요소기술로 매우 다양한 응용 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사업분야는 스마트카드 시장 중 보안 기술이 적용되는 기준에서 볼 때 이동통신시장 및 금융카드 분야가 주력 사업 분야라 볼 수 있습니다.

① 통신부문

USIM산업은 휴대폰에 USIM카드를 탑재하기 위해서 제품의 응용서비스 개발단계 부터 이동통신 업체들과 긴밀한 기술협력이 필요합니다. 별도의 응용서비스가 탑재되지 않고 금융거래 용도로 사용되는 금융카드와 달리, USIM카드는 초기 개발단계부터다양한 응용서비스 구현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개발된 응용 서비스가 USIM카드 내에서 운영체제와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USIM카드 산업은 1차수요자인 이동통신 사업자와 최종수요자인 서비스 가입자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지향하는 고객지향적 특성을 지닙니다.

 

위와 같이 편의성 및 보안성의 특성을 지닌 USIM은 기존에 가진 인증 도구의 역할을바탕으로 카드 한 장으로 결제, 금융, 적립 등이 가능해지는 카드 통합(All-in-One)과네트워크가 연계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공급 확대와 개방형 앱 시장 환경 제공이 일반화되면서 모바일 페이먼트, IoT Device, 스마트카 등 새로운 영역과의  서비스 통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5G시장이 활성화가 되면 기존의 사업 영역에서 IoT 분야의 급성장이 예상되며 이에 따라 USIM 수요 및 요소기술이 적용되는 단말기, 인프라가 확대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에 당사는 KT,SKT,LGU+ 등 국내 통신사업자의 USIM 공급 사업자로서 안정적인사업 진행 및 신규서비스 창출을 위해 고객사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② 금융부문
금융카드 시장은  최근 다양한 형태의 카드복제를 통한 금융사기 및 보안상의 문제로국제표준규격(EMV: Europay, MasterCard & Visa)을 통해 신용/직불카드에
금융IC(Integrated Circuit)칩 모듈을 부착하여 사용하도록 권고하는 기준을 마련하였고, 이는 전세계 국가들의 정부 정책에 의거 점진적으로 EMV migration이 확대 추진되고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① 통신부문
이동통신이 세대(GSM, WCDMA, LTE/TD-LTE, Advanced, 5G 등)로 진화함에 따라 신규 교체 및 다기능 유심 카드 수요가 확대하였고, 이는 시장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당사는 국내 이동통신사에 USIM을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차세대 통신 기술로 부상하고 있는 5G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유료무선인터넷TV,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AR/VR 등 다양한 사업모델들이 형성되고 있는 바, 이에 따른 5G USIM으로의 신규 및 교체 수요에 따른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당사가 공급하고 있는 USIM으로 M2M(Machine to Machine)/IoT (Internet of Things) USIM이 있습니다. 당사의 M2M USIM/IoT USIM은 내열성, 내진성 지원을 통해 다양한 M2M 적용 환경에 대한 사물지능통신을 지원하며, 스마트 카드의 높은 보안성을 통해 M2M 서비스 및 통신을 위한 핵심 보안요소로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하였듯이 5G 활성화에 따른 IoT 시장이 성장하게 되면 기존 통신사업자들도 이를 활용하여 MNO 서비스 이외에 다양한 B2B, B2C 서비스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산업에 당사의 임베디드 SW 원천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 및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② 금융부문

금융카드 시장은 보안강화 목적에 기초한 EMV 국제표준 적용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IC칩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전자카드결제솔루션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핀테크 및 IoT 시장 환경에 맞추어 선택적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20년도 시행된 공인인증서 폐지로 인하여 이러한 부분에서 사업 기회가 다수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존의 IC 카드에서 확대된 통신분야와의 융합 또는 개인정보를 활용한 서비스 모델을 만들고자 계획 중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통신 및 금융시장에서의 스마트카드는 현대 생활의 필수품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경기변화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변화하지 않습니다. 다만, 정부나 이통사, 금융권의 정책 및 경쟁 상황에 따라 시장이 확대 혹은 위축될 수 있습니다. 특히 20년부터 코로나로 인하여 이동통신 사업자의 5G 추진 및 관련 시장 성장이 둔화되었기에 19년도에 비하여 하향되었지만 타 산업에 비하여서는 여전히 안정적인 시장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스마트카드는 컴퓨터의 OS와 같은 역할을 하는 COS(Chip Operating System, 칩운영체제)에 의해 작동합니다. 이러한 COS를 어떠한 규격으로 개발하느냐에 따라 통신 부문 혹은 금융 부문 등으로 나뉘어 사용하게 됩니다. 현재 당사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통신 및 금융 시장에 진출하여 국내 이통사, 카드사 등에 지속적으로 납품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카드 관련 대부분의 시장을 글로벌 거대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어 시장 진입 및 확보를 위해 국내외 스마트카드 업체들 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USIM 및 금융카드의 주요 원재료인 COB(Chip-on-board)는 반도체업체에서 생산되어 안정적인 제조라인을 통해 공급되고 있으며 반도체COB 수급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또한 스마트카드 제조 및 발급업체와 효율적인 생산체제를 구축하여, 제품 공급 상의 리스크를 제거하고 안정적인 Supply Chain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2020년 엑스큐어(주)의 매출액은 10,118백만원으로 전기 대비 3,141백만원(-23.69%)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542백만원으로 전기 대비 1,026백만원 감소하여 적자전환 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840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2,126백만원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로 예상치를 하회하는 USIM 판매량에 기인한 것입니다.

 

① 통신부문

엑스큐어는 2003년부터 통신부문의 USIM(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범용가입자식별모듈) Chip 개발에 착수하여 2006년 세계 최초로 Multi-Application in One -Chip 형태의 USIM Combi Chip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2010년 GLOBAL 표준인 NFC표준규격에 최적화된 NFC-USIM을 개발 및 상용화하였습니다. 

NFC-USIM 개발 및 상용화를 통하여 SKT 및 KT의 NFC-USIM 공급사업자로 선정되어 지속적으로 제품을 공급 중에 있으며, 꾸준한 연구개발 투자로 M2M/IoT USIM 등 다양한 응용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일 G+D사와 파트너쉽을 유지하며 통신, 금융, 제조 각 산업, 기업에 적합한 Digital Security 솔루션, eSIM 솔루션의 국내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사업다각화 추진을 위한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9년 10월 G+D사와 eSIM 솔루션의 국내 공급 관련하여 유통판매점 및 제조 위탁 기본계약을 3년 연장 체결하였습니다.

20년은 코로나로 인하여 이동통신 시장의 5G 투자가 기대치를 하회하여 성장세가 둔화 되었지만 통신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역시 5G의 활성화 및 적용 분야 확대 입니다.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특성의 5G 인프라가 완성되면 현재 4차산업혁명, 디지털 뉴딜 등의 사업영역에서 다양한 사업기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IoT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는 5G 통신 없이는 확대될 수가 없기 때문에 여전히 집중하고 공략해야 할 시장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상황을 알기에 국내 이동통신사의 5세대 이동통신(5G) 서비스 상용화에 맞춰 5G USIM 공급 및 M2M, IoT USIM 공급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eSIM 적용을 확대 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연관 솔루션 개발 및 공급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② 금융부문

통신부문에 주력해 온 당사는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해 금융카드 사업을 추진하여, 국내시장을 중심으로 금융카드를 공급하고 있으며 시장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① 통신부문
당사는 국내 이동통신사중 SKT, KT에 NFC USIM을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IoT USIM은 SKT, KT 뿐만 아니라 LGU+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USIM 공급만으로는 국내 기업 중에는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② 금융부문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부문에 대한 정확한 시장점유율 조사가 어려워 작성을 생략합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USIM과 금융카드 외에 독일 G+D사와 파트너쉽 및 디지털 보안 솔루션,
eSIM 솔루션의 국내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이를 회사의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신규사업의 내용 및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Digital Security 및 eSIM 솔루션 적용 확대

eSIM이란 보안이 강화된 차세대 embedded SIM으로 모바일 장치, 웨어러블 기기 및 Connected Car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한 차세대 SIM입니다.

"Industry 4.0"은 eSIM을 이용한 공장 자동화 및 산업 보안 솔루션 기술로,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Agenda이며 관련 기술의 필요성이 전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5G 인프라가 확대되면 작은 규모의 기기에도 연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eSIM의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eSIM외에도 IoT USIM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기본적으로 이러한 제품의 판매 확대와 적용분야 발굴을 중심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동남아를 중심으로 기존 자사의 USIM 및 통신 인프라 솔루션을 개척하고자 계획 중에 있습니다. 

 

엑스큐어 주요 제품

 

주요 원재료인 스마트카드 COB는 모두 국내 및 해외 업체를 통해 생산되고 있으며, 경쟁이 치열한 시장으로 공급시장 자체에 경쟁이 존재하여, 한 업체에 의해서 독과점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원재료 매입과 관련하여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댓글